본문 바로가기
건강

보이차 효능과 끓이는법

by 건강만을 2023. 5. 25.

보이차는 중국 운남성 지역에서 생산되는 발효차입니다. 녹차나 홍차와는 달리 찻잎을 그대로 건조시켜 만든 후 발효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는데요, 이 과정에서 떫은 맛과 쓴맛이 사라지고 부드러운 맛이 나게 됩니다. 보이차는 오래 될수록 가치가 높아지는데, 오래된 차일수록 색이 검고 향이 짙으며 단맛이 난다고 합니다. 또한 보관방법에 따라서도 품질이 달라지는데 습도와 온도가 높은 곳에서는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최근엔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고 해요. 그렇다면 보이차효능으로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보이차 다이어트 효과 있나요?

 

보이차다이어트효과로는 지방분해효소인 리파아제 활성을 억제해서 체내지방 축적을 막아준다고 알려져있어요. 실제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하루에 1~4잔씩 꾸준히 마시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하지만 너무 많이 마실 경우 카페인 성분 과다섭취로 인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적당량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보이차 어떻게 먹어야하나요?

 

보이차 먹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첫번째는 물처럼 마시는 방법이고 두번째는 우려내서 차로 마시는 방법이에요. 먼저 물처럼 마시는 방법은 티백 형태로 된 보이차를 따뜻한 물에 우려서 수시로 마셔주면 되는데요, 이때 물의 양은 500ml 이상이어야하며 진하게 우러나면 오히려 몸에 좋지 않으니 연하게 드시는걸 추천드려요. 다음으론 우려내서 차로 마시는 방법인데요, 잎차나 분말형태로 되어있는 보이차를 뜨거운 물에 넣고 우리면 끝! 간단하죠? 다만 처음 우릴 때 시간이 조금 걸리니 여유롭게 기다리셔야해요. 이렇게 우린 찻물은 냉장보관하면 오랫동안 드실 수 있답니다.

 

보이차 어떤걸 골라야하나요?

 

보이차도 종류가 다양한데요, 크게 생차와 숙차로 나뉩니다. 생차는 자연상태에서의 발효과정을 거친 차로 우리가 아는 진한 갈색빛의 색을 가지고 있고, 숙차는 인공적으로 숙성시킨 차로 연한 녹색빛을 띄고 있습니다. 두가지 모두 각각의 장단점이 있지만 처음 드시는 분이라면 숙차를 추천드립니다. 숙차는 강한 단맛과 부드러운 목넘김을 가지고 있어서 부담없이 드실 수 있거든요. 물론 취향에 따라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보이차 어떻게 먹어야 맛있나요?

 

보이차는 따뜻하게 먹는것이 정석이지만 여름이라 차갑게 드시고 싶다면 물 1L당 5g 내외의 보이차를 넣고 10분 이상 우린 후 얼음을 넣어 드시면 됩니다. 다만 너무 진하게 우릴 경우 떫은맛이 강해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보이차 보관방법은요?

 

보이차는 습기에 취약하기 때문에 밀봉해서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합니다. 만약 개봉했다면 빠른 시일내에 섭취하시는 걸 권장드려요. 오늘은 보이차끓이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이제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따뜻한 차가 땡기는 계절이 왔는데요, 이럴때 일수록 좋은 차를 마시면서 힐링타임을 갖는건 어떨까요? 그럼 여기까지 보이차효능 이었습니다!

댓글